지난 4월 26일, Apple에서 발표된 iOS 14.5 업데이트는 현재까지도 애드테크 플레이어들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앱 소유주들의 경우, 앱 사용 투명성(ATT : App Tracking Transparency)을 구현해야하는지 여부와 구현 이후에 광고 집행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직 제대로 감을 못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앱 출시를 준비 중이거나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스타트업에서는 ATT 구현과 광고 집행이 어려운 […]

지난 4월 26일, Apple에서 발표된 iOS 14.5 업데이트는 현재까지도 애드테크 플레이어들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앱 소유주들의 경우, 앱 사용 투명성(ATT : App Tracking Transparency)을 구현해야하는지 여부와 구현 이후에 광고 집행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직 제대로 감을 못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앱 출시를 준비 중이거나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스타트업에서는 ATT 구현과 광고 집행이 어려운 […]
2020년 10월, Google Analytics가 Universal Analytics 버전에서 GA4로 업그레이드되면서 퍼포먼스 마케팅 업계에서도 적지 않은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데이터의 집계 방식이 Session, Page View에서 Event로 변화하였다는 것입니다. 이 후 2021년 상반기에 대여섯차례의 업데이트를 거쳐 현재 GA4 체제로 정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7월 1일, GA4가 또 한번 업데이트된 버전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
모바일 앱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무엇일까요? 저는 개인화(personalized)된 디바이스 보급이 가장 큰 특징이라 생각합니다. 과거 마케팅의 경우, 다수에게 획일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전파하는게 가장 보편화된 활동이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오가는 곳에 설치된 옥외 광고부터 TV, 라디오 등 매스미디 어를 통한 브랜드 광고가 주요 마케팅 활동이었습니다. 이후, 가정마다 PC가 보급되고 인터넷 통신이 발달하면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광고가 […]
앱 마케팅에서 좋은 광고 매체란? 앱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Conversion Point는 무엇일까요? 여러 앱 마케터들은 Install(Engagement)와 In-app Purchase을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앱의 설치와 앱 내 결제를 늘릴 수 있는 유저가 많은 매체가 앱 마케팅에서 좋은 광고 매체가 됩니다. 앱 마케팅에서는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매체를 2가지 관점으로 바라봅니다. 사용 유저가 많은 […]
우리는 구글을 빼놓고 디지털 마케팅을 논하기 힘든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의 관련 정책이 바뀐다는 소식이 들려오면 디지털 마케팅의 플레이어들은 긴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지 시각으로 5월 28일, 구글 마케팅의 대형 행사 중 하나인 Google Marketing Livestream 2021이 온라인으로 개최됐습니다. Livestream에서 모바일 마케터, 더 나아가 애드테크 플레이어가 주목할 만한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Customer Privacy를 최우선으로 진행 […]
Apple이 현지 시간 7일에 ‘세계 개발자 콘퍼런스 21(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WWDC 21)’을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WWDC에서는 iOS 15 업데이트에 관련된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메시지, 이모지, 지도, safari 등 Apple의 여러 디바이스에 다양한 변화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중 모바일 앱 마케터가 주목할 만한 이슈 3가지 – Focus & Notification, App Store, Privacy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iOS 15 환경에서 […]
ASO 정의 및 목적 앱스토어 최적화(App Store Optimization, ASO)는 앱 스토어 마케팅과 모바일 앱 SEO 개념이 합쳐진 것입니다. iOS App Store와 Google Play Store 내에서의 검색 최적화를 유도하기 위한 일종의 ‘Store SEO’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로고, 스크린샷, 비디오 등을 통해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고 적절한 키워드 사용하여 타겟 고객들이 스토어에서 본인의 앱을 찾을 수 있게 하는 마케팅 […]
새로운 iOS에서는 IDFA를 수집하기 위해 반드시 사용자의 동의를 받아야만 합니다. 동의율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앱이 개인화된 광고나 컨텐츠에 의존하고 있다면, 이번 변화는 어쩌면 큰 도전일 수 있습니다. 유저가 추적에 동의(opt-in)하도록 유도할 목적으로 사전 팝업을 띄우기로 결정했다면, 이 사전 팝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 몇가지 내용을 확인해 보면 좋습니다. Apple의 공식 지침을 확인한다 iOS […]
Apple의 계획, 그리고 Ad Tech 산업의 대응 Apple은 iOS 14가 9월 중에 출시될 것을 예고하면서 여기에 탑재된 다양한 기능들을 함께 소개했습니다. 이 중 앱 생태계에서 가장 논란이 되었던 것은 일명 “privacy feature”인데, 앱이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명시적인 동의를 받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Apple은 ‘사용자 정보 수집’에 대한 모호한 정의, 그리고 유저의 동의를 […]